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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인본주의 심리학에 근거를 둔 인간 욕구 5단계.(1908~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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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슬로우는 미국인이지만, 러시아에서 이주해 온 유대인 집안의 장남이었다.어려서 부터 내성적이고 조용한 성격이었기에, 자연스럽게 친구와 어울리기 보단 도서관에서 파묻혀 살았다고 한다. 이후, 그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했지만 맞지 않았고 위스콘신 대학원에서 심리학 공부를 하며 자신의 길을 걸었다고 한다. 인간의 행동과 성에 대한 연구로 우리가 알고 있는 손다이크, 아들러, 프롬 등을 만나 연구의 절정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에이브러햄 매슬로우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


1.생리적 욕구
의식주 생활. 인간의 본능적 욕구.(식욕,성욕, 생리적욕구 등등)
2.안전.안정의 욕구
신체적, 감정적, 경제적 위험으로부터 보호 받고 싶은 욕구.
3.소속및 애정의 욕구
어떤 단체에 소속되어 소속감을 느끼고, 주위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음을 느끼고 싶은 욕구
4.자아존중의 욕구
타인에게 인정 받고 싶은 욕구.(명예욕, 권력욕)
5.자아실현의 욕구
가장 높은 단계이며, 자기 만족을 느끼는 단계임.자신의 잠재력을 끌어 내어 극대화 할 수 있는 단계.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를 경영학에서 2가지로 적용한다.
1.마케팅 전략- 생리적인 욕구에 의해 과일을 샀다면, 더 나아가 건강에 그 과일이 어떻게 좋은지를 설명해 줌으로서 마케팅 전략에 활용한다.
2.인사 분야- 회사에서 사원들에게 복지 혜택을 줌으로서(아침식사 제공, 자녀 등록금, 승진이나 보너스 등등)일의 능률을 높이고, 고객의 욕구보다 더 높은 수준의 가치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매슬로우의 '동기이론''욕구위계이론'이 대표적 이론이며,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 욕구에 의해 동기화 된다는 것이 그의 학설이다.

* 행동 실현의 두가지 요건
1.욕구가 충족되면 더이상 행위하지 않는다.
2.욕구에는 위계가 있다.
경영학 적용사례에서 본것처럼 매슬로우의 이론은 동기부여에 바탕을 두고 있다.
물론, 그의 이론은 검증이 어렵고, 실제적 뒷받침이 없다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알더퍼(Alderfer)라는 학자는 ERG이론을 통해 매슬로우의 5단계이론을 존재 욕구, 관계, 성장욕구 3가지로 단순화 시켜서 욕구의 우선 순위를 부정하고 한시점에서 두가지 욕구가 함께 일어나기도 한다며 매슬로우의 이론을 반박했다.
예)자동차를구입- 신체적 편리성과 자아실현의 욕구가 함께 일어남.
매슬로우는 죽기전에 5단계 이론의 한계를 지적하며, 5단계 피라미드가 뒤집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 사회의 생활상과 경제의 풍족함은 인간의 삶을 어떻게 살것인가에 대한 정의로 자아실현이라는 욕구를 더 강하게 이끌었는지도 모르겠다. 여기에서 우리는 매슬로우의 이론을 비판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드릴 수는 없지만, 동기이론의 토대를 이루었다는 점에서는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매슬로우의 이론이 한계점이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학이나 마케팅 등에 끊임없이 활용되는 것은 소비의 시대에 공급의 주체인 기업이 소비자의 만족을 제공해야 하는 차원에서 그러할것이다.
매슬로우는 아동심리학자는 아니지만, 인간의 원초적 심리인 욕구를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지를 말해 주는 학자이기에 또한, 우리 주변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이론이기에 포스팅을 올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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